수행사례

PBL 전문가 집단 상담

수행기간 : 2020-07-23 ~ 2020-07-23 / 조회수 : 829

KakaoTalk_20200724_092552331_01.jpg

KakaoTalk_20200724_092552331_02.jpg

KakaoTalk_20200724_092552331_03.jpg

KakaoTalk_20200724_092552331_04.jpg

KakaoTalk_20200724_092552331.jpg

부산 경성대학교에서 PBL 수업을 하는 교수님을 대상으로 전문가 집단 상담을 실시하였으며
아래와 같이 교수님들의 질문에 대해 설명과 해결 방향을 제시하였음
1. 문제 제작의 방법, 문제유형 선정
가. 문제제작 기준 및 절차에 대한 설명을 해줌
나. 문제의 유형은 교과내용과 현장에서 실제 발생하는 사례를
중심으로 하되 문제와 교과내용의 연관정도를 판단하여 선정
필요성 설명
2. 팀빌딩 방법 및 한 학기간 같은 팀 지속 기간
가. 팀 빌딩 절차 설명
나. 팀의 지속기간은 문제가 가지고 있는 학습 분량에 따라 결정할
필요가 있고 팀 학습 활동의 분위기를 고려하여 판단하는 것을
권고함
3. 팀에서의 역할 분담 및 팀 간 불화조정
가. 역할 분담 방법 설명
나. 팀 간 불화조정 방법 설명 및 러닝퍼실리테이터 입문 책자
참조 할 것을 권고함
4. 적절한 수업인원
가. 적절한 인원 6~7명을 권고함
나. 팀인원이 적절한 인원보다 적을 때와 많을 때의 문제점에 대해
설명을 함
5. PBL에 여러 가지를 접목하여 진행할 수 있는가?
ex Problem + Project + peer to peer etc
가. 여러 가지 다양한 교수법 접목하여 융합적 교수법으로 수업
진행 가능함
나. 이를 위해서는 다양한 교수법에 대한 특성과 적용방법에 대해
알아야 함
다. 교과목의 특성과 학습목표에 따라 가장 적절한 교수법을
선택할 줄 아는것이 필요함
6. PBL 수업참가 학생들의 학년 스펙트럼이 다양...
저학년과 고학년으로 나누어서 Prlblem 팀 Project팀 등으로 분류,
지도가 가능한가?
가. 저학년은 Prlblem 중심으로 고학년은 Project중심으로 이렇게
나누어 지도할 수 도 있음
나. 다만 한 교수가 여러 팀을 맡아서 하는 것은 어려울 수 있음
7. 교수자의 개입은 어디까지 하는가?
가. 학생들이 PBL수업에 적응되어 있는 수준에 따라 개입의 수준과
지도 전략을 다르게 하여야함을 설명함

목록으로

spacer image